Education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 개선하기

Education

고객의 온라인 쇼핑 경험 개선하기


오늘날 이커머스 시장은 세분화 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의 성숙도에 따라 온라인 쇼핑객 또한 매우 다르게 반응합니다.  

일부는 여전히 온라인 제품과 배송에 대해 우려하기도 하지만 많은 쇼핑객들은 더 나은 온라인 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의 ‘소음’은 구매 결정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소비자들을 유도하고 그들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은 큰 도전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마케터로서 어떻게 하면 온라인 쇼핑객의 참여를 유지하고, 더 나아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요? 닐슨IQ는 보다 나은 온라인 쇼핑 경험을 위해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합니다. 

 


변화하는 쇼핑 행태와 경험 

온라인 쇼핑객은 오프라인 매장에서와는 다르게 행동합니다. 소비자들은 상품 리뷰를 읽고, 가격을 비교하며, 온라인 쇼핑을 하는 동안 인터넷으로 주의가 산만해집니다. 마케터는 브랜드 로얄티를 구축하고, 소비자가 구매를 완료하도록 하는 것과 같이 온라인 상에서 새로운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소비자들은 이미 이커머스를 업그레이드된 경험으로 인식합니다. 닐슨IQ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53%가 온라인 매장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는 반면 18%만이 오프라인 매장 경험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소비자 행태를 분석해보면 다양한 제품, 시간 절약 및 편리한 배송이 온라인 쇼핑에 있어 가장 매력적인 요소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유럽과 남아프리카 시장에서는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 경험이 온라인 진입에 있어 장벽으로 작용하지만, 쉬운 탐색, 매혹적인 쇼핑 경험 및 사회적 인식은 소비자가 특정 온라인 플랫폼을 찾고 브랜드 로얄티를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옴니쇼퍼의 가치 상승 

온라인 쇼핑 경험은 여러 각도에서 이해가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에게 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되면서 쇼핑 여정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옴니 쇼핑은 온라인에서 제품을 탐색하고 오프라인에서 확인하는 것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물리적인 매장과 가상의 매장 모두에 초점을 맞추고 두 가지를 모두 간소화하려면 상당한 노력을 투자해야하지만 이는 놀라운 성장과 보상을 약속합니다.   

미국에서는 소비재에 있어 옴니쇼퍼가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쇼핑하는 쇼핑객보다 23% 더 많은 지출을 합니다. 인도에서는 월 평균 식료품 지출의 경우 2020년 대비 2021년 옴니 쇼퍼는 1.5배 더 많은 지출을 한 반면, 오프라인 매장 쇼핑객의 지출은 정체되었습니다. 태국에서도 옴니채널 소비자의 온라인 지출이 오프라인 대비 두 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활용할 때 옴니쇼핑은 판매를 다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고 참여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온라인-투-오프라인(O2O) 커머스는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잠재 소비자를 식별하고 유도하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 의지를 향상시킵니다. O2O 채널은 상당한 매출 성장을 이뤘을 뿐만 아니라 2020년 쇼핑객들의 구매 빈도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옴니쇼퍼는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커머스가 진화를 거듭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경험의 질적 차이는 이커머스 플레이어들 간의 차별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원활한 온라인 구매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간의 융합은 이커머스에서 성공하는 데 있어 필수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객의 니즈를 모니터링하고 매력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혼잡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합니다. 

Power your e-commerce strategy

닐슨IQ의 정확한 데이터와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의 도움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