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진화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중소기업 

Analysis

진화하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중소기업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중소기업은 경제 성장에 기여하며, 그 중요성을 점점 더 인정 받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중소기업 

지난 십여년 동안 전세계 국가들은 중소기업들(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또는 SMB)이 경제 성장과 안정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지하며, 이들을 새로운 태도로 대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규모 브랜드들은 전 지역에 걸쳐 그 비중이 꾸준히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각국이 스타트업들을 위해 펀딩을 비롯한 주요한 지원책을 펼치면서 소비자들 또한 이들 브랜드에 대해 변화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고용 직원 수, 매출, GDP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분류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들을 어떻게 정의할까요?

닐슨IQ 데이터에 따르면, 글로벌 응답자들은 소규모 브랜드에 대해 “로컬”(33 %), “독립적”(31 %), “익숙하지 않은”(27 %)으로 인식합니다. 반면, 대형 브랜드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의 46%가 “매우 인기 있고, 즉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브랜드 인지에 있어 매우 강력한 기준이 되며, 따라서 중소기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새롭고, 색다르고, 로컬화된 옵션들을 강점으로 삼아 수요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중소기업 살펴보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대부분의 지역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영향력 측면에서는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아래 표에 나타난 것처럼 영향력을 주도하는 성장과 성장 속도를 살펴보면 많은 시장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눈여겨 볼 시장은 인도네시아로 전년 동기 대비 2022년 1분기 24.4%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소비자 또한 소규모 브랜드로 향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은 소비자 구매 행태를 다양하게 변화시켰으며, 그 중 하나가 소규모 브랜드 (유명하고 인기 있는 브랜드 대비)에 대한 선호도 증가입니다.

닐슨IQ의 글로벌 연구인 2022 Brand Balancing Act*에 따르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응답자의 절반 이상(58%)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여러 카테고리에 걸쳐 훨씬 더 다양한 브랜드를 구매하기 시작했다고 답했습니다. 그 중 가장 높은 순위는 중국으로, 응답자의 67% 였고, 인도가 63%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중국과 인도에서는 각각 응답자의 61%와 60%가 향후 소규모 브랜드를 더 자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를 통해 소규모 브랜드가 자신의 니즈에 더 부합한 것으로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응답자의 58%가 해당 지역의 중소기업에서 생산하는 로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와 같은 구매 행태는 크게 두 가지 요인, 즉 제품에 대한 인식과 가격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가격과 관련해 인플레이션이 전세계에 걸쳐 소비자의 구매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인도와 인도네시아에서는 응답자의 63 %가, 중국에서는 69%의 응답자가 소규모 브랜드가 대체적으로 저렴하거나 가성비가 좋다고 밝혔습니다. 


중소기업으로서 다음은 무엇입니까?

시장 및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중소기업의 미래 전망이 매우 밝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으로서 성공을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장 잠재력과 기회에 대해 강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귀사의 비전을 믿게 하십시오.

• 소비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십시오.

•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움직이십시오.

소규모 제조 기업의 주요 의사 결정권자는 가장 정확하고 가장 최신의 정보에 열려있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SMB 환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Fuel your growth 

중소기업 전담팀에 문의하시어 귀사의 시장, 카테고리 및 채널 데이터에 어떻게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닐슨IQ의 글로벌 연구인 2022 Brand Balancing Act는 소비자가 소규모 브랜드를 어떻게 인식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는지에 특히 초점을 맞춰 진행된, 브랜드 선택의 핵심 내용에 대한 연구입니다. 해당 글로벌 조사 결과는 2022 년 이후 중소기업의 전략을 위한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프레임을 완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