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효과적인 가격 책정 전략으로 인플레이션 극복하기

Education

효과적인 가격 책정 전략으로 인플레이션 극복하기


  • 성공적인 FMCG 제품 가격 책정 전략은 제품의 가격 탄력성을 이해하는 데 달려있습니다.
  • 가격 책정에 대한 구체적이지 않은,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고객을 잃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 가격 변경시 준비해야 할 다섯가지 경쟁 시나리오에 대해 알아보세요

올바른 가격 책정 전략 결정하기

적절한 가격은 비용을 충당하고, 수익을 창출하고, 제품의 가치를 나타내고, 지속적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과 비용 변화에 기여하는 여러 요인 속에서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다이내믹한 가격 책정 전략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FMCG 제품 가격 책정 전략에 있어 단 하나의 핵심 개념은 바로 가격 탄력성입니다.

가격 탄력성은 가격 변동이 제품 구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합니다. 제품의 탄력성이 높을수록 고객은 가격이 상승할 때 다른 대안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반대로, 제품의 탄력성이 낮을수록 가격이 상승할 때 다른 대안을 구매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가격 탄력성을 측정하려면 판매된 수량과 기간이라는 두 가지 가격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가격 탄력성을 결정하는 공식은 카테고리, 브랜드, 제품 또는 SKU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해당 제품이 높은 탄력성을 갖고 있으며, 가격이 1포인트 인상될 때마다 판매 수량의 2%가 손실될 가능성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 반대로도 적용합니다. 따라서 가격을 재책정할 때 제품의 가격 탄력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합니다.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요량/수량 변화의 %) : (가격 변동의 %) = 탄력성 비율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80 – 60) : (10 – 20) = 20:-10 = -2 탄력성

Man scanning bar code on shelf

올바른 데이터 파트너와 함께라면 귀사 브랜드의 “탄력성 분할”을 통해 가격 책정 전략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탄력성 분할은 위의 예시에 나타난 판매 수량 손실에 따른 두 가지의 잠재적 결과를 보여줍니다.

1. ‘자체’ 탄력성 시나리오 – 브랜드 충성도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 특정 SKU의 가격이 상승하면 고객은 여전히 동일한 브랜드 내에서 구매를 원하지만 다른 SKU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즉, 내부 경쟁입니다.

2. ‘외부’ 탄력성 시나리오 – 제품 가격이 상승하면 고객은 경쟁 브랜드를 보게 됩니다.

탄력성을 측정할 때 제품의 계절성과 모든 프로모션을 염두에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지 않으면 결과를 잘못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비정상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1년 동안 탄력성을 측정하는 동시에 “일반적인 선반 가격 책정”과 “판촉용 가격 책정”의 영향 및 경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영향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아래 핵심 사항들을 통해 가격 책정 전략 검토하기

포괄적인 가격 책정 방식으로는 고객을 잃게 될 것입니다.

탄력성의 개념은 각 개별 제품 및 SKU에 적용됩니다.

즉, 원자재 비용이 증가하고 이를 만회해야 하는 경우 제품 라인 전체에 동일한 비율로 가격을 인상하면 이전에 충성도가 높았던 고객이 더 이상 다시 찾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개별적으로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만 가격을 인상하십시오. 이를 통해 고객은 위에 서술된 ‘자체’ 탄력성 시나리오 내에서 반응할 것 입니다.

모든 경쟁사 반응에 대비하기

경쟁사가 가격 인상 시나리오에 대해 보이는 5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시나리오

1

경쟁사가 먼저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이 시나리오는 귀사가 경쟁사의 상황을 먼저 관찰 및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입니다.

  • 그렇다면 귀사도 그 뒤를 따라야할까요?
  • 그 뒤를 따른다면, 귀사의 가격을 동일하게, 아니면 더 낮게 책정해야할까요?
  • 아니면 경쟁사의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후 결정해야할까요?

시나리오

2

경쟁사가 귀사의 가격 인상 여부를 기다리는 경우


이 시나리오는 경쟁사가 기꺼이 손실을 감수하고 귀사의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덜 이상적입니다. 그러나 귀사가 제품 및 카테고리 탄력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불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시나리오

3

모두가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

이 시나리오는 카테고리 내 모든 브랜드가 거의 동시에 동일한 수준에서 가격을 인상하고 경쟁 구도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으므로 이상적입니다. 각 브랜드의 가격에 관계없이 동일한 수량으로 계속 구매할지 여부는 고객의 몫입니다. 이것은 귀사 제품을 혁신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4

경쟁사도 가격을 인상하지만 절반만 인상하는 경우

이 시나리오에선 귀사의 제품 프로모션 및 가용성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SKU를 포함하는 등 귀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검토해야합니다.

시나리오

5

경쟁사의 가격이 더 낮을 경우

이 시나리오는 소수의 브랜드만이 감당할 수 있는 전략이며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다음 가격을 인상하는 목적이 분명합니다.

혁신의 기회를 탐색하세요

NIQ 연구에 따르면 쇼핑객들은 구매 제품을 결정할 때 항상 기능성을 먼저 고려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시장과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귀사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알아야합니다.

브랜드 충성도는 사상 최저 수준이며, 쇼핑객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 귀사의 전반적인 제품 포트폴리오와 개별 제품들을 새롭게 검토하는, 즉 혁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가격 인상은 언제, 어떻게 결정해야할까요?

귀사 제품의 탄력성이 경쟁사 제품보다 더 높은 시나리오에서는 제품의 최대 인상값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사의 가격에 맞춰도 제때 증가하는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면 이것은 유리한 접근 방식이 될 것입니다.

경쟁사가 귀사 제품의 탄력성 범위를 넘어 가격대를 인상한 경우에는 귀사 제품의 가격대를 고수하십시오. 이 경우 경쟁사의 고객에게 귀사의 제품을 어필하고 귀사의 시장점유율을 잃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an aisle in a grocery store

귀사의 제품이 카테고리 내 신규 제품일 경우

귀사의 제품은 신규 제품일 경우라면 우선 해당 카테고리의 탄력성을 이해해야합니다. 귀사가 제품 가격을 변경하지 않았고 해당 데이터가 없는 경우 가까운 경쟁자의 탄력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탄력성과 최적의 가격 책정을 결정하는 데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적절한 가격 책정 전략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귀사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세요

NIQ 중소 비즈니스 전담 팀을 통해 귀사의 시장, 카테고리 및 채널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십시오.